연구기간: 2024.09 - 2025.08
(전체 연구기간: 2023.09-2028.08)
1. 연구 목표
반도체 제조 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OHT(Overhead Hoist Transport)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와 유지보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OHT 휠 결함 탐지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특히, 영상 확보가 어렵고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한 가이드 휠 특성을 고려하여, 카메라 위치, 촬영
각도, 조명 조건 변화 등에 강건한 탐지 모델을 구축하고,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여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자동화된 결함 진단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상 확보가 어렵고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한
가이드 휠 영역 및 결함 집중 영역 탐지 모델 개발
- 생성형
AI 기반 가상 결함 데이터 증강 기법을 가이드 휠에 확장 적용하고, 박리 및 변색 수준
조절이 가능한 고품질 합성 데이터 생성
- 증강 기법과 객체 탐지 모델을 결합한 이미지
분할 기반 양불 판정 모델 구축 및 성능 일반화
-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파이프라인 구축과
현장 데이터 기반 실증 검증 실시간 적용 가능한 자동화 결함 탐지 및 예측 시스템 구현

2. 연구내용
1) OHT 설비 내 가이드 휠 객체 탐지 모델 개발
- 촬영 위치 오차와 광원 노이즈에 강건한 휠 영역 추출모델 개발
- 불량이 발생하는 결함 집중 영역 탐지 모델 개발
- 딥러닝 기반 객체 탐지 모델 최적화
2) 생성형 AI 기반 데이터 증강 기법
개발
- 1차년도 증강 기법 개선 및 가이드 휠 특화 알고리즘 개발
- 박리 및 변색 수준 조절이 가능한 가상 결함 데이터 생성
- 실제 결함 패턴과 구별이 어려운 고품질 합성 데이터 생성
3) 이미지 분할 모델 기반 양불 판정 모델 개발
- 증강 데이터셋 구축 및 고성능 이미지 분할 모델 구현
- 모델 성능 일반화를 위한 최적화 기법 적용
- 이미지 분할 모델 기반 양불 판정 시스템 구축
4) OHT 휠 박리 현상 감지 및 예측 시스템 구축
-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파이프라인 구축

3. 연구결과
1) 가이드 휠 객체 탐지 모델 개발
- 촬영 위치 오차와 조명 변화에도 강건한
휠 영역 추출 모델 구현
- 결함 집중 영역 탐지 성능 향상 및 최적화
완료
- 실제 현장 데이터 기반 검증에서 안정적
탐지 성능 입증
2) 생성형
AI 기반 데이터 증강 기법 확장
- 박리·변색
수준 조절이 가능한 고품질 가상 결함 데이터 생성
- 실제 결함과 구분이 어려운 합성 데이터
확보
-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학습 효율성
및 정확도 향상
3) 이미지 분할 기반 양불 판정 모델 구축
- 증강 데이터셋을 활용한 고성능 이미지 분할
모델 구현
- 도메인 전문가의 픽셀 단위 레이블링을 통해
정밀 학습
- 성능 평가 결과 F1 Score 0.99, Binary Classification 정확도
100% 달성
4) OHT 휠 박리 현상 감지 및 예측 시스템
구축
-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파이프라인 완성
- 이상 감지 및 예측 모델과 양불 판정 시스템
통합
- 세메스 천안 연구소 현장 데이터(정상 52건, 비정상 60건) 기반 실증 검증 완료
- 딥러닝 기반 이상 감지 및 예측 모델과 양불 판정 시스템 구축

- 실제 현장 데이터 기반 모델 성능 검증 및 시스템
개선
